[공지사항] 노랑풍선 이용약관 개정 안내

2020.12.08

노랑풍선 이용약관 개정 안내


안녕하세요.
항상 저희 노랑풍선을 이용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12월 14일(월요일)부터 노랑풍선 이용약관이 개정됩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이용약관 개정 일정

2020년 12월 14일(월)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공고일자: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전)

▶개정 이용약관 전문 보기
▶현행 이용약관 전문 보기

2. 주요 변경 사항

  1. 1) 공통 변경 사항
    - (일부용어 통일) '재화', '용역' → '상품', '취소수수료' → '취소위약금', '당사' → '회사'
    - (불필요한 문구 삭제) 약관 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필요한 문구 삭제
    - (항/호 조정) 조항 신설에 따른 항/호 번호 올림 및 내림 처리 등 전반적인 조정
  2. 2) 세부 변경 사항 신구 대조
개인정보 삭제 및 탈퇴 범위
현행(2020.09.28) 개정(2020.12.14) 비고
제2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웹사이트: 상품 또는 용역의 거래를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실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그 운영을 위한 웹사이트로 www.ybtour.co.kr, www.ybtour.com이 있으며, "회사"의 정책에 따라 추가/변동될 수 있습니다.

(신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웹사이트: 상품의 거래를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실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그 운영을 위한 웹사이트로 www.ybtour.co.kr, www.ybtour.com, ota.ybtour.co.kr, mota.ybtour.co.kr, ota.ybtour.com, mota.ybtour.com이 있으며, "회사"의 정책에 따라 추가/변동될 수 있습니다.
7. 판매사(업체): “회사”가 제공하는 중개 판매 서비스를 통하여 상품 등을 판매할 목적으로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12. 중개 판매 상품: "회사(본사와 지사 포함)”의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판매사(업체)”의 상품과 “구매자”를 중개하는 것으로서, “판매사(업체)”와 연동하여 판매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14. 할인쿠폰(쿠폰): 상품 등을 구매할 때 쿠폰에 표시된 금액 또는 비율만큼 구매가격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회사 전용의 온라인/모바일 “할인쿠폰”을 말합니다. “할인쿠폰”의 종류 및 내용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도메인 추가
- 용어 신설(판매사, 중개판매상품, 쿠폰)
제4조 (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에 밝히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 및 국내(외) 여행표준약관 등에 의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에 밝히지 않은 사항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 및 국내∙외 여행표준약관 등에 의합니다.
'법률명 변경(전자거래기본법→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제5조 (서비스 개요 및 변경)
1.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여행 관련 상품에 대한 판매 서비스
(신설)
② 구매계약이 체결된 재화 또는 용역의 배송
③ “회사”가 운영하는 광고 및 프로모션 서비스
④ 기타 “회사”가 정하는 서비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전항의 서비스의 내용을 임의로 추가, 조정 등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5조(서비스 개요 및 변경)
①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여행 관련 상품에 대한 판매 서비스
2. 여행 관련 상품에 대한 통신판매중개 서비스
3. 구매계약이 체결된 상품의 배송
4. “회사”가 운영하는 광고 및 프로모션 서비스
5. 기타 “회사”가 정하는 서비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전항의 서비스의 내용을 임의로 추가, 조정 등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중개판매 조항 신설
제12조(포인트환불및이관)
1. "회원"이 구매를 취소할 경우, "회사"는 해당 구매로 인해 사용된 “포인트”를 "회원"에게 환불합니다.
제12조(포인트환불및이관)
① "회원"이 구매를 취소할 경우, "회사"는 해당 구매로 인해 사용된 “포인트”를 "회원"에게 환불합니다. 단, 국내∙외 여행 표준약관 또는 특별약관에 따라 별도의 취소위약금이 부가될 경우 “포인트” 환불 금액은 없거나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①항, 취소위약금 발생에 따른 포인트 환불 내용 구체화
(신설) 제15조(할인쿠폰)
① “회사”는 “회사”에서 정한 정책에 따라 “회원”에게 “할인쿠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할인쿠폰”에 대한 세부 방침은 “회사”가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에 고지하는 "할인쿠폰" 상세 규정에 따릅니다. 이를 확인하지 않아 생긴 손해에 대해서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할인쿠폰”은 이용 가능 품목, 이용가능 구매금액, 총 할인 금액 제한, 이용가능 결제수단 등의 조건이 상이하게 설정될 수 있으며 이를 사전에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구매자”의 손해나 손실에 대해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④ “할인쿠폰” 유효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해당 “할인쿠폰”을 제공받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⑤ “할인쿠폰”은 “회사”가 별도로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이 임의로 타인에게 매매 또는 양도할 수 없습니다. 만약 “회원”이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회사”는 쿠폰을 즉시 회수(쿠폰 소멸 등)하거나 “회사”가 입은 손해에 대해 “회원에게” 배상을 청구하거나 “회원”의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상실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각 “할인쿠폰”의 개별 정책이 쿠폰 상세 규정 외 상세페이지(이벤트페이지 등 포함) 내 별도 명시 되어있는 경우 해당 “쿠폰”의 상세페이지의 정책이 우선 적용됩니다.
쿠폰 서비스에 관한 조항 신설
(신설) 제18조 (배송 및 반품)
① "회사"는”구매자”와 상품의 공급시기에 관하여 별도의 약정이 없는 이상, “구매자”가 청약을 한 날부터 7일 이내에 상품을 배송할 수 있도록 주문제작, 포장 등 기타의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때 "회사"는 “구매자”가 상품의 공급 절차 및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여행상품과 같은 용역의 공급은 해당 용역에 적용되는 별도의 약관을 교부하고 해당 서비스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일련의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구매자”가 구매한 상품에 대해 배송수단, 수단별 배송비용 부담자, 수단별 배송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만약 "회사"가 약정 배송기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그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 및 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여행상품과 같은 용역의 공급은 예약한 상품에 대한 별도의 “여행자 계약서” 등을 교부하여 “구매자”가 상기 상품의 구매와 이용에 대해 숙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③ 상품의 반품을 신청한 “구매자”는 상품을 즉시 반환하여야 하며, “구매자”가 “회사”에게 해당 상품을 반환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품의 반품 신청 의사를 철회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④ 상품의 반품에 소요되는 비용은 반품에 대하여 귀책사유 있는 자가 부담합니다. (예: 단순변심의 경우 구매자 부담, 상품 하자의 경우 “회사” 혹은 “판매사”부담 등)
⑤ “구매자”가 교환을 신청한 상품이 품절되어 교환이 불가한 경우에는 반품 절차에 준하여 상품의 반환 및 환불을 진행합니다.
⑥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 시 지정한 이용기간이 경과한 상품은 반품,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⑦ 각 상품의 상세페이지 내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 해당 상품의 상세페이지의 정책이 우선 적용됩니다.
상품의 배송 및 반품에 관한 조항 신설
(신설) 제19조(수신확인통지,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① "회사"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하며,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서비스 제공 전에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21조의 청약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②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 시 지정한 이용기간이 경과한 상품은 구매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③ 취소 시 취소 위약금이 적용되며, 취소 요청 접수 기준은 당사운영시간 내 접수된 시간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④ 각 상품의 상세페이지 내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 해당 상품의 상세페이지의 정책이 우선 적용됩니다.
⑤ 미성년자 또는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은 민법의 규정에 의하여 미성년자의 구매를 취소할 수 있으나, 미성년자가 속임수로써 “회사”로 하여금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믿게 한 경우에는 그 취소가 제한됩니다.
수신확인통지, 구매신청에 관한 조항 신설
(신설) 제20조(환불)
①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 신청한 상품이 품절 등의 사유로 인도 또는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상품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대금을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불 및 환불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② “구매자”가 반품한 상품은 “회사”가 수령 및 확인한 이후 환불처리가 됩니다.
③ 여행상품의 경우 상품의 특성 상 “이용자”가 출발일 전 모든 예약이 완료된 이후 계약을 해지할 경우 국내∙외 여행표준약관 및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에 의거 손해 배상액을 공제하고 환불하며, 기타 상품의 이용 계약체결 시 계약한 특별약관 등의 규정에 의거한 상품의 취소 및 환불 위약금을 공제 후 환불합니다.
④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 시 지정한 이용기간이 경과한 상품은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⑤ 각 상품의 상세페이지 내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 각 상품의 상세페이지의 정책이 우선 적용됩니다.
환불에 관한 조항 신설
(신설) 제22조(청약철회 등의 효과)
①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상품을 반환받은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상품의 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회사”가 “이용자”에게 상품의 환급을 지연한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1조의2에서 정하는 지연이자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② “회사”는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상품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상품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③ 청약철회 등의 경우 공급받은 상품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에게 청약철회 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상품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철회 등을 하는 경우 상품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회사”가 부담합니다.
④ “이용자”가 상품을 제공받을 때 발송비를 부담한 경우에 “회사”는 청약철회 시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를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표준약관 조항 신설
(신설) 제28조 (통신판매중개 서비스)
①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구매자”와 “판매사” 간의 자유로운 상품의 거래를 위한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책임만을 부담하며, “구매자 또는 “판매사”를 대리하지 아니하고, “이용자” 간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과 “구매자”가 등록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해당 “구매자”가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구매자”와 “판매사” 간의 거래와 관련하여 판매 의사 또는 구매 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 상품의 품질,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구매자” 또는 “판매사”가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를 보증하지 않습니다. 다만, 등록된 상품 또는 용역 관련된 정보가 법규 위반이나 저작권 침해가 명백한 경우, 또는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 받았다고 주장하는 자가 그 침해의 정지ㆍ예방을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당사자간의 분쟁이 해결되어 권리관계가 명확해질 때까지 해당 상품에 대한 삭제, 수정 또는 미 노출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구매자”와 “판매사”간의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도구만을 개발하여 제공합니다. 단, “회사”의 “직접 판매 상품”의 경우 “구매자”에 대하여 “회사”는 “판매사”의 지위를 갖게 됩니다.
통신판매중개 서비스 조항 신설
(신설) 제29조(연결회사와 피연결회사 간의 관계)
① 상위 “회사”와 하위 “회사”는 하이퍼링크(예: 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회사”(웹사이트)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회사”(웹사이트)라고 합니다.
② 연결”회사”는 피연결”회사”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상품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을 연결”회사”의 초기화면 또는 연결되는 시점에 명시한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연결회사와 피연결회사 간의 관계에 관한 조항 신설
제29조(면책사항)
(신설)
제30조(면책사항)
⑥ 중개 판매 상품은 “판매사”의 책임 하에 관리∙운영되고,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서비스 운영 상의 문제를 제외한 상품의 하자∙부실 등으로 인한 책임은 “판매사”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사” 사이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 등은 “판매사”와 “구매자”가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⑥항 신설

3. 이의제기 및 문의

약관 개정에 대한 이의제기나 문의사항은 노랑풍선 고객센터 1:1문의를 통해 가능하며, 약관개정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요청이 가능합니다. 공지 기간 동안 별도의 이의제기가 없으시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노랑풍선의 이용약관은 상세보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랑풍선은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효력발생일자 전까지 거부의사(회원탈퇴)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본 개정 내용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됩니다.
노랑풍선은 앞으로도 보다 나은 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